축산물유통 주도할 새로운 주체 귀추 주목
협동조합 주식회사 강점만 수용
협동조합, 인력구조 유통과 맞지 않고 경영체 규모화에도 한계
주식회사, 이익배분문제로 경영체 농가 갈등 심화
■ 농기업육성 정책과 새로운 유통 세력 등장
세계적 규모의 농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는 대표조직 육성, 시군유통회사 설립, 지금까지 전통적인 유통시장이었던 도매시장 이외에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라는 신시장의 출범까지 여러 정책을 동시 다발적으로 내 놓으며 농업부분 대형 경영체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 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시군유통회사 이외에 생산자 등이 중심이 되는 농업회사법인들과 영농조합법인 등의 창립이 줄을 잇고 있다.
전남지역 양계인들이 계란부분 전문가공 및 유통회사인 녹색계란주식회사 출범을 선언했고 충북에서는 육품정클러스터사업단이 영농조합법인에서 주식회사인 농업회사법인으로 새롭게 시작을 했다.
한때 농축산분야 유통경영체로 각광을 받으며 한때 설립이 유행했던 협동조합이나 대형회사로 성장한 닭고기 부분의 주식회사 형태의 계열화사업 형태가 현재 농축산물 유통부분의 경영체로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이들 경영체들이 갖고 있는 구조적 문제들로 인해 농업인들이 주주로 참여하는 회사법인의 창립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브랜드사업과 닭계열화 사업의 명암
1980년대부터 본격적인 농업인 조직화에 나섰던 정부는 양계와 양돈부분 계열화에 힘을 기울인 결과 1인 오너체제의 닭계열화가 현재 자리를 잡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2000년대 들어 정부는 WTO출범, FTA , DDA협상 등 농업부분 개방 확대라는 정세를 거스를 수 없게 되자 이에 대응한 전략으로 농축산물의 브랜드화라는 정책을 통해 한우와 양돈부분의 계열화 사업을 다시 시작했다.
1980년대부터 꾸준히 성장을 해온 닭계열화가 현재 완성단계에 있는 것과 달리 한우와 양돈부분의 브랜드화는 역사가 짧아 정부가 그리고 있는 전문 유통조직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에는 현재로선 부족하지만 브랜드사업 추진으로 흩어져 있는 농가들을 조직화하고 축산물의 품질을 끌어 올리는 등의 성과는 인정할만 하다.
1인 오너체제의 계열화는 1인 오너나 몇몇 주주 그리고 직원들이 축산물 유통에서 발생한 상당수의 이익을 가져가면서 생산농가와 계열주체와 갈등관계가 계속되고 있고 축산물 브랜드화 정책으로 시작된 한우와 양돈분야 계열화는 닭 계열화가 초기 겪었던 여러 브랜드의 난립으로 인한 규모 경제 실현 실패, 신용사업에 기초한 조직 및 인적구성과 산업에 맞지 않는 임금체계 등의 불합리성으로 성과를 내기에 한계가 있다.
2000년대 브랜드 사업의 트랜드는 축종은 한우와 양돈, 경영체는 지역축협이나 품목축협 또는 조합연합사업단이 주를 이뤘다는 점이다.
1인 오너나 몇몇 주주가 자본을 투하했던 닭 계열화는 여러 회사가 세워졌다 사라지는 반복 되는 자체 구조조정을 거쳐 현재 이른바 빅4 체제가 굳어져 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우와 양돈 브랜드사업의 경우 협동조합이 주체로 나서면서 축산물 유통부분에서 많은 손실을 보면서도 신용부분에서 이를 만회하며 구조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든든한 신용부분에서의 자립기반이 유통사업 부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지만 이로 인해 한우와 양돈부분의 경영체간 인수합병 등을 통한 경영체 규모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부분은 되새겨 봐야 할 문제다.
문제는 조합의 경영진이나 직원들, 심지어 조합원들까지 조합의 유통사업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당연히 여기고 있다는 것으로 조합구성원들은 유통사업을 환원사업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각 조합의 신용사업 규모에 따라 브랜드 사업의 규모가 결정되는 모순이 현재 협동조합 브랜드사업에 발생하고 있다.
브랜드사업 추진으로 축산물의 품질고급화와 농가 조직화라는 성과도 있었지만 경영체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규모화 그리고 생산된 축산물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 경영기법과 조직인력 체계의 구축 부분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말 할 수 있다.
협동조합의 브랜드사업은 농협의 신경분리 등 농협 개혁과 맞물리며 조만간 해결점을 찾을 것으로 보이고 난립되어 있는 경영체를 규모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앙회가 여러 생산자 브랜드를 아우르는 유통회사를 만들어 이를 준비하고 있는 것도 구조조정이 미진한 한우와 양돈부분의 경영체 대형화를 이루는 한 방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협동조합과 주식회사의 장점만 모았다
문제는 협동조합이 한우와 양돈부분의 계열화만으로도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누가 됐든 우리 축산부분의 품목별 경영체가 탄생해 흩어져 있는 농가들을 하나로 규합하고 거래교섭력을 확보하는 등 개방에 대응해 탄탄한 경영체를 만들어 내야한다.
하지만 자본들도 사양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축산부분의 계열화를 위해 선뜻 나서는 이가 없는 상황에 협동조합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한우와 양돈부분만으로도 벅차하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다.
이로 인해 계열화가 미진한 육우나 계란부분은 새로운 세력이 나타나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란 방식으로 계열화를 시작하고 있다.
계란부분의 녹색계란주식회사, 육우부분의 육품정클러스터사업단이 그것으로 기존까지의 경영체의 모델인 1인 오너체제의 계열화도, 협동조합의 브랜드사업도 아닌 농가들이 출자해 주식회사를 만드는 쪽으로 사업방향을 정하고 있다.
최근 발생하기 시작한 농업회사법인들이 기존의 농축산관련 주식회사들과 다른 점은 협동조합 체계와 기존의 회사체계의 장점을 고스란히 가져왔다는데 있다. 아직 사업초기이기 때문에 성공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자신들의 품목에 맞는 인력체계를 구축하고 회사경영에서 발생한 이익을 농업인들에게 환원·배당하는 구조는 협동조합, 그리고 주식회사 양쪽의 장점을 수용한 것이다.
신용사업을 갖고 있는 협동조합처럼 자금 확보가 원활하지 못한 점이 아쉽고 1인 오너체제의 주식회사처럼 신속한 의사결정은 어렵겠지만 단점만 잘 극복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구조가 될 것으로 이를 추진하는 농가들은 자신하고 있다.
■ 협동조합 계열화 사업 성공 가능성
협동조합 중심의 축산물 계열화사업이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지적한대로 조직 및 인력체계를 축산물유통업계에 맞춰야하는 부분 그리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하는 부분으로 귀결될 수 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정부는 신경분리라는 고강도 농협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추진하고 있다.
아직 농협중앙회를 대상으로 추진되는 구조조정 방안이지만 이는 곧 회원 농축협으로 확대 시킬 것으로 전문가들은 물론 조합의 구성원들은 전망하고 있다.
농협중앙회가 외부의 비판에 귀를 닫고 자체 구조조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정부가 나서서 농협을 금융회사가 아닌 유통회사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펼치는 것에서 착안, 회원 조합들은 정부의 칼날이 미치기 전에 먼저 구조조정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력 및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 신용부분뿐만 아니라 구매나 유통 등 전 사업부분을 수익을 발생시키는 사업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협동조합들이 모델로 삼아야 할 곳을 업계에서는 서울우유와 도드람 양돈농협을 지목한다.
서울우유는 집유 및 유가공 부분에서 규모화를 실현한 조합답게 신용부분이 아닌 경제사업 쪽에 모든 인력구조와 임금체계를 맞춰 놓고 있다. 오히려 조합의 신용사업이 너무 성장해 임금체계의 변화를 노조가 주장할까 신용부분의 투자를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드람의 경우 조합본부만 협동조합체계를 유지하고 나머지 종돈, 사료, 유통 등 모든 사업장을 조합이 출자해 주식회사로 설립, 독립경영체제를 만들었다.
각 경영체가 이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면 회사 구성원들 자신들에게 피해가 돌아온다. 도드람 조합의 신용사업에서 발생한 이익금을 함부로 지원할 수도 없다. 차입을 하거나 출자증대라는 방법 외에는 발생한 손실을 다른 부분에서 발생한 이익으로 만회할 수 없는 구조다.
협동조합들의 경제사업모델로 서울우유의 모습을 강요하기란 무리가 있다. 서울우유는 조합 창립초기부터 경제사업 위주로 사업을 성장시켜 지금에 왔지만 나머지 대부분의 조합들은 신용사업을 주력사업으로 구매사업(사료판매)을 발판삼아 성장해 왔기 때문이다.
현재의 협동조합들은 서울우유의 모델보다는 주요 사업장을 자회사로 만든 도드람 형태의 사업구조가 적합할 것이다.
여기서 더나가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조합들이 출자해 자회사의 규모를 단일 조합 출자의 영세사업장이 아닌 여러 조합이 공동출자해 대형전문유통자회사를 세운다면 더한 나위 없는 구조조정 방안이 될 것이다.
김재민 기자
jmkim@chukkyu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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