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축산업의 판도 변화
축산업 경영주체·시장판도 어떻게 달라질까 “시대 변화·시장 요구 따라 재편 불가피” 중론 김재민 기자,jmkim@chukkyung.co.kr 등록일: 2010-12-31 오후 1:14:45최근 축산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통한 몸집 불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고 농업인의 고유영역으로 분류됐던 사육부분의 진출까지 물꼬가 터지면서 우리 축산업의 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하림그룹과 이지바이오 그룹의 대규모 인수합병에서 시작된 경영체의 규모화 그리고 대기업의 사육부분 진출 허용 이전부터 시작된 이들 기업의 농장 인수합병은 축산업계 전체에 충격을 주고 있다. 몇몇 기업의 움직임에서 시작된 이러한 변화는 향후 국내 축산업의 판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들 기업의 움직임에서 시작된 축산업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향후 우리 축산시장이 어떤 형태로 바뀌어 나갈지 우리 축산 농가들과 지도자들은 어떤 식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심층분석 했다.<편집자주>
‘종합축산그룹’ 등장
대표 닭고기 계열업체였던 하림이 잇따른 인수합병을 통해 배합사료와 최근에는 양돈 사업으로 까지 영역을 확장하며 종합 축산그룹으로 발돋움했고 이지바이오시스템 그룹도 사료첨가물과 양돈부분으로 시작해 배합사료공장, 도축장 인수 그리고 최근에는 닭고기 사업에 진출하며 종합축산그룹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들 두 업체는 2005년 이후 사료회사, 닭계열화업체, 양돈 및 양계장, 종계 및 종돈장, 도축장, 양돈관련계열업체 등의 인수 및 신규투자를 잇달아 성공시키면서 단숨에 축산관련 주요 인프라 상당수를 보유하면서 농협중앙회에 이어 사료, 도축, 가공, 판매 각 부분 강자로 떠올랐다.
아직 회원축협이라는 든든한 기반을 갖고 있는 농협을 압도하기엔 이르지만 양돈과 양계부분에서는 농협을 멀찍이 앞서고 있고 배합사료 부분만 보더라도 축우시장을 제외한 양계, 양돈 사료 시장에서는 농협계통사료는 물론, CJ 등 대기업 군과 카길과 같은 다국적 기업군까지 따돌리며 강자로 올라섰다.
이러한 상황 속에 농림수산식품부는 FTA를 대비해 대형팩커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농협중앙회와 민간 기업인 하림그룹, 이지바이오 그룹 관계자들이 주요축산선진국 산업 시찰에 나서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공식 산업 시찰에 생산자단체 대표와 학계, 언론계가 아닌 일반 기업체 관계자들이 주류를 이룬 것은 이례적인 일로 업계에서는 이제 농업=협동조합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협동조합과 일반기업과의 경쟁체제가 돌입했다고 평가하기에 이르렀다.
농장·사료·가공 독자 성장 시대
협동조합 이외에 눈에 띠는 축산관련 경영체는 사료회사가 대부분인 때가 있었다. 배합사료는 농장의 전업화와 규모화를 이루는데 핵심적인 인프라로 1980년대 현대화된 사료공장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우리 농장의 규모화와 전업화를 선도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합사료회사들의 경우 오일시드를 가공하는 CJ, 해표 등의 식용유 생산업체들이 부산물인 대두박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료업에 진출했고, 대한제분, 삼양사와 같은 제분업체들이 자사 곡물 수입망을 활용해 사료업에 진출한 경우, 구 축협중앙회와, 회원축협과 같이 정부의 축산진흥 정책에 따라 정부의 지원 속에 사료업에 진출한 경우로 나뉠 수 있다.
가공과 유통부분을 살펴보면 협동조합과 일반사기업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유업계가 일찍 규모화를 이루면서 축산분야 간판기업을 지나 종합식음료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고, 육가공분야도 일찍 산업화돼 유가공산업과 함께 축산분야 양대 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다만 도축업계의 경우 많은 업체가 난립하며 정부가 지금까지 구조조정을 진행시키고 있는데 이들 도축장들도 구조조정이 마무리 되면 머지않아 축산부분 주요 기업군으로,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이들 축산관련 기업들은 농장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후방산업(사료, 동물약품)으로, 유업체나 육가공업계는 농장에서 생산된 축산물을 가공·판매하는 전방산업으로 역할을 하며 원자재, 농장, 가공이 각자 영역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독자성장을 이어왔다.
통합경영 도입으로 축산업 경계 모호
농장을 중심으로 전·후방 산업으로 나뉘어져 각기 성장을 해온 축산업계는 1980년대 중반 이후 통합경영이라는 이론이 유입되면서 경계가 모호해지기 시작한다.
이른바 수직계열화가 1990년대부터 육계와 양돈부분에 도입됐고 원자재-농장-가공-유통이 하나가 되는 통합경영체제는 누가 주도하느냐에 따라 협동조합 형태의 수직계열화와 자본 중심의 수직계열화로 각기 자리를 잡았다.
협동조합 형태의 계열화 군으로는 서울우유협동조합, 농협목우촌, 부산우유농협, 도드람양돈농협, 부경양돈농협 등이 사료-생산-도축-가공 또는 생산-유가공-유통 등의 형태로 발전을 했고 자본 중심의 계열화군은 육계계열업체인 하림, 체리부로, 마니커, 양돈계열업체인, 팜스코, 선진, 청미원 등이 대표적 수직계열화업체로 소비자들도 인식하고 있는 축산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축산업의 계열화가 이뤄지면서 앞에서 지적한대로 각기 다른 영역에서 성장 가도를 달리던 축산업계는 사료와 생산이 결합하거나 생산과 가공이 결합하는 형태로 시작, 현재는 사료와 생산-가공이 하나로 묶이는 형태가 일반적 형태가 되고 말았다.
2000년대 들어 계열화가 급속히 이뤄지면서 단독 경영을 하고 있는 업체나 농장의 경우 원자재 확보의 어려움, 판로축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경쟁업체 대비 높은 비용유지로 경쟁력을 상실하면서 육계부분의 경우 90% 대의 높은 계열화 율을 보이고 있으며 서울우유를 비롯한 낙농유가공분야의 경우 협동조합 중심의 수직계열화 율이 약 40%, 집유조합이 약 30%대, 일반유업체 직속농가 약 30%대로 99%대의 계열화를 이뤘다.
대기업 축산업진출 규제 풀려
한때 삼성그룹이 양돈 사업에 진출하려다 좌절했다는 일화가 있다.
1973년 중앙개발에서 시작된 삼성의 양돈 사업은 이후 그룹의 핵심 계열사였던 제일제당 소속 양돈 사업부로 운영권이 바뀌어 1989년까지 16년간 지속됐다.
양돈업에 대한 이병철 회장의 사업가적인 안목이 크게 작용했다는 게 당시 관계자들의 전언으로 ‘돼지’ 만큼 ‘돈’ 이 되는 장사가 없다고 판단한 그는 자연농원 설립을 위해 사뒀던 경기도 용인의 100만평 부지에 30만평 규모의 삼성직영양돈장을 설립했다.
사료 팔아 ‘돈’ 벌고 돼지 팔아 ‘돈’을 벌수 있는 양돈부분의 통합경영체제 도입은 이미 삼성 이병철 회장에 의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됐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의 양돈 사업은 양돈협회를 중심으로 대기업이 농업인이 하는 사업에 진출해서는 안 된다는 반발에 부딪혔고 표를 의식한 정부가 대기업 1만두 사육 조항을 축산법 내에 삽입하면서 막을 내렸다.
이후 대기업의 사육부분 진출은 축산법 내 대기업 진출 규제 조항으로 인해 사실상 막히면서 2009년까지 이어오다 축산법 내 대기업 군으로 규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했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내에 출자총액 제한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2010년 초 대기업 축산업 규제 조항은 삭제되고 말았다.
농식품부는 관련법 개정으로 축산법 내에 대기업 군을 명명할 수 있는 근거가 사라졌기 때문에 관련 조항을 삭제했다고 밝혔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추진하고 있는 강한 농기업 육성 정책과 맞물려 사실상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배합사료 제조업체들 움직임
배합사료업체들은 수직계열화와 축산물브랜드 사업 추진으로 판매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육부분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여러 사료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이지바이오 그룹이 최근 몇 년 간 대규모 양돈장의 인수나 지분투자를 단행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양돈 사업에 진출한 하림도 자사 사료공장 및 양돈계열사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양돈장 확보 전에 뛰어 든 상황이다.
여기에 CJ가 돈돈팜이라는 자회사를 통해 사육부분 우회 진출을 시도했던 사례를 볼 때 대기업 군 사료기업들이나 육가공업체들의 계열화 사업 진출은 시간문제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 배합사료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대기업 및 외국계사료 회사들이 변화하는 축산시장에서 사업을 정리할 것인지 아니면 계열화사업 진출을 통해 오히려 사업을 확장해야 할지 기로에 놓여 있고 이러한 가운데 대기업 사육부분 진입규제가 폐지되면서 대기업배합사료 업체를 중심으로 사육부분 진출이 확대 될 수 있는 여지가 더욱 높은 상황이다.
TMR 강세 농협계통사료 구조조정 앞당길 듯
여기에 현재 통합 회사 출범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농협 계통사료 진영의 경우 축우(한육우, 낙농)사료 비중이 과도하게 높다 보니 계통사료 간 경쟁이 치열해 어떠한 방식으로 든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제 곡물가격이 낮게 유지되던 시대를 지나 고 곡물가 시대로 전환되면서 농협계통사료는 조합원들의 사료가격 인하 요구가 거세지고 생산비 절감 운동 그리고 정부의 국내산 조사료 확대 정책 등과 맞물리며 TMR사료의 이용이 늘어나면서 농협계통사료의 구조조정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TMR사료가 먼저 도입된 낙농의 경우 능력에 따른 우군의 관찰과 관리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배합사료의 영향력이 계속 유지되고 있지만 한육우 비육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증체와 고급육 생산만을 목표로 하는 비육우의 특성상 낙농과 같은 우군관리가 필요 없고 TMR사료 급여가 장기비육과 고급육생산에 비용 등 여러 측면에서 배합사료보다 우수해 사용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2004년 2.4%에 불과했던 한우의 TMR 사용 비중은 2010년에는 10%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러한 TMR의 강세는 향후 배합사료의 점유율 하락뿐만 아니라 TMR 사료 공장에 알곡사료를 공급하는 베이스 사료 기지로 기존 배합사료 공장이 전환 될 수 있다는 위기감으로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몇몇 대형TMR 공장의 베이스 사료 공급권을 놓고 기존 사료공장들이 출혈 경쟁을 마다하지 않는 사례도 속속 전해지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축우사료가 TMR사료 위주로 재편 될 경우 축우사료 비중이 50%를 넘어서는 농협 계통사료 공장들은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는데 현재 (주)농협사료 9개 공장(8개 종합공장 1개 전문공장)과 회원축협의 13개 공장(11개 종합공장 2개 전문공장) 등 총 22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농협계통은 향후 가동률 저하로 인해 구조조정에 휘말릴 공산이 크다.
특히 농협 계통공장의 경우 사육 시 100% 배합사료에만 의존하는 양돈, 양계 사료의 경쟁력이 취약해 이를 어떻게 만회하느냐가 농협 계통사료의 운명을 판가름 지을 것으로 보인다.
계열주체·배합사료 간 M&A 가속화
현재 계열화 그리고 축산물브랜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경영주체들이 사료공장을 보유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존 배합사료업체들의 영업에도 일대 변화가 오고 있다.
기존 영업이 농가를 상대로 한 직접 영업이었다면 앞으로의 영업은 계열주체 그리고 브랜드사업을 운영하는 경영주체가 사료를 공동구매하거나 전용사료 개발에 나서면서 거래 교섭력이 배합사료회사 보다 높아졌다.
특히 현재 주요 계열주체들의 경우 배합사료공장을 보유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하림, 체리부로, 동우 등 국내 시장의 5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는 닭 계열주체들은 전용 전문사료공장을 가동 중이며 양돈부분도 팜스코, 선진, 부경양돈농협, 제주양돈농협 등이 전용 전문 사료공장을 한우브랜드의 경우도 참예우, 순한한우, 토바우 등의 광역브랜드들이 자체 TMR공장을 가동 중이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주요계열주체나 브랜드 경영 체의 사료부분에 대한 확보 노력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며 계열주체는 안정적 사료 확보를 위해 사료회사들은 판매망 확보 등 시장 방어를 위해 인수합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도축장들 구조조정으로 교섭력 강해져
현재 국내 도축장은 84개 시·군에 86곳이 영업하고 있는데 상당수가 규모가 영세하고 가동률도 30% 대로 매우 낮아 구조조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거점 및 통합 도축장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위생수준, 시설구조 및 경영관리 능력 등을 평가해 26개소 내외만 남겨두고 모두 정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는데 이를 위해 도축업계와 정부가 같은 액수의 구조조정 분담금을 조성해 폐업보상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정부는 폐업보상금이라는 당근책과 함께 도축축산물의 심부온도를 10℃ 이내로 유지하도록 하는 품질고급화 정책까지 함께 실시 시설투자가 어려운 영세 도축장들의 시장 퇴출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80여개의 도축장이 30개미만으로 줄어들 경우 현재 축산업계의 판도는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도축장들이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자본축적이 가능해 시설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축산물의 품질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도축업계와 정부는 생각하고 있지만 이를 넘어서 현재 농장 및 사료 중심의 축산업계가 도축장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자가 도축이 성행하던 육계부분이 계열화, 품질고급화 등의 명목으로 자가 도축을 금지하고 전용도계장에서의 도계만 허용하면서 부화장 중심의 육계산업은 한순간에 도계장 중심으로 재편됐는데 유통경로가 도계장으로 단일화 되면서 산업 변방에 있던 도계업자들이 영업 일선으로 나서면서 양계농가를 앞도하기에 이르렀다.
낙농부분도 마찬가지로 축협우유와 일반유업체 유가공공장이 난립되어 있을 당시 낙농가들의 거래교섭력이 월등히 높아 유업체 선택이 자유로웠지만 2000년 이후 진행된 유업체 구조조정 이후 현재는 유업체 이동은 꿈도 꿀 수 없는 상황이다.
도축부분의 규모화는 결국 도축장의 거래 교섭력 강화로 이어져 향후 도축장이 축산물 영업 최전선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현재 생산자 중심의 축산물 브랜드도 여러 사례들을 고려할 때 도축장 중심의 브랜드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난립되어 있는 도축장이 정리가 되면 관련인프라 확보가 절실한 축산관련 기업들이 도축장 확보에 뛰어 들것으로 보이는데 협동조합형 대형팩커로 거듭나겠다는 농협, 하림이나 이지바이오와 같은 축산기업, 안정적 원료확보가 시급한 CJ나 동원 같은 육가공 업체들이 도축장 인수전에 뛰어 들 것으로 보인다.
‘통합경영체제’ 속 축산농가의 위치는
현재 각기 다른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책과 관련 업계의 움직임은 결국 생산과 전후방 산업이 하나로 묶이는 통합경영체제로 모이고 있다.
사료와 계열주체, 도축장, 육가공기업이 계열화 업체로 전환을 위해서는 확보하지 못한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데 신규 건설을 통해 인프라를 확보하기 보다는 현재 가동 중인 인프라나 업체를 인수 또는 지분 투자를 통해 확보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부 업체들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신규 도계장 건설 사업(체리부로, 이지바이오시스템)에 나선 사례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축산관련 인프라가 공급과잉 인 점과 도축장 등의 인프라의 경우 혐오시설로 거주 주민들의 반대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 시설의 인수가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통합경영체제로 축산판도가 변화하는 과정 중 농업인은 자본력 등을 고려 할 때 구조조정을 주도하기보다는 자칫 기업들의 하청업체와 같은 생산기지로 하거나 기업의 인수합병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다.
대규모 자본을 동반한 기업들이 각종 인프라를 장악할 경우 농장의 거래교섭력은 약화되면서 농장의 독자경영이 불가능해지고 현재 일부 업체들이 양돈장 인수에 나선 것처럼 대형 농장의 경우 안정적 사료판매와 원료육 확보 차원에서 이들 기업에 인수될 수도 있다.
기업들이 직영 또는 위탁사육 등 다양한 형태의 사육부분 진입은 업체 간 점유율 경쟁 과정에서 공급과잉 상황을 초래하거나 시장 확대를 위한 저가 마케팅 등의 상황이 도래할 경우 중소농장, 거래교섭력이 약한 협동조합이나 중소규모의 계열주체의 경쟁력은 더욱 떨어져 도산이나 폐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를 감안해 축산학계와 지도자들은 최소한 농가 보호를 위한 견제 기능이 작동할 수 있을 정도의 협동조합 육성정책과 함께 대형화된 축산기업과 농가 간 거래 과정 중, 농가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 등 축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농가를 보호할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국회 김학용 의원이 ‘육계 계열화 사업, 그 해답을 모색하다’라는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이준동 대한양계협회장은 “미국의 경우 계열화사업자와 위탁사육농가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한 거래가 이뤄지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분쟁 해소와 농가 보호를 위한 제도가 시행 중에 있다”며 “아무런 보호 장치 없이 추진된 육계 계열화사업으로 인해 국내 육계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개최된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부분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충남대학교 박종수 교수는 “축산물 판매 등을 통해 발생한 이익이 농가에게 귀속되는 협동조합형 팩커 육성이 중요하다”며 “국회차원에서 대형패커육성법안을 마련해 협동조합 중심의 축산부분 구조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와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